google-site-verification=x2Ge31CYZ2wHXEIDx0uoSrYk79FGGm7y8sDITv2SFIQ 2023년 주식전망,주식시장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3년 주식전망,주식시장

by happy_house 2023. 1. 8.
반응형

2023년 주식전망과 주식시장을 살펴봅니다.

먼저 이 글을 읽으며 참고를 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투자에 각별히 유의해주시고 투자는 반드시 본인에게 책임이 있음을 아시고 신중하게 주식시장을 살펴보시고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먼저 지난 한국시장을 살펴보시면 2023년 주식 전망이 이해가 빠를 수도 있습니다. 지난 30년간 2년 연속 시장이 하락한 경우가 드물었습니다. 한국주식 시장을 보면 IMF때는 경제위기로 3년간 주식시장이 하락했었습니다. 그때 당시 주식을 투자했던 사람들은 조금 하락할 때 본전을 찾기 위해 힘든 고통의 나날을 보내야만 했습니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었던 분들은 부동산도 사들이고 좋았겠지만 대부분 서민 경제가 흔들릴 정도로 주식시장과 경제가 하락을 하였습니다. 그때당시 타격을 입으셨던 우리 부모님 삼촌 세대들 60대에서 70대 어르신들의 지금 그때 상황을 들으면 정말 힘들었던 얘기를 실감할 수 있습니다. 저역시도 늦은 나이에 대학을 갔지만 취업률이 바닥을 치고 있었으니까요. 버텼으면 얼마나 좋을까 그때 당시 IMF 이후 코스닥 붐으로 2년 동안 주가가 급등하고 2000년 그 유명했던 닷컴사태를 기억하시죠? 시장이 무너지고 코스닥지수는 그 이후 2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회복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리고 그 유명한 닷컴 이후 2001년~2007년까지 무려 7년 동안이나 주식시장의 호황시대가 열렸습니다. 그 이유는 중국이 세계경제에 본격적으로 참여를 하고 대한민국 기업들이 중국에서 호황을 누린 시대를 겪었습니다. 그 당시 펀드들이 인기를 끌고 있었던 시절이었습니다. 그러다가 2008년에 리만사태가 일어나면서 그 해는 참 힘들었다가 다시 급등을 하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2016년 까지 박스권의 장세가 펼쳐지고 원기옥을 모으고 2017년 다시 주식시장이 급등을 했습니다.

하지만 , 2018년부터 점점 세계 질서에 균열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미국과 중국이 마찰이 생기면서 세계화를 통해 자본주의 경제 시스템이 망가지면서 또다시 하락장을 맞게 되면서 빨간 불이 켜집니다. 그리고 코로나라는 정말 돌발적인 변수가 생각납니다. 금리가 내려가면서 서민들이 코로나로 힘든 직장이나 사업장에서 대출금으로 시작해 주식시장에 뛰어든 사람이 많아 개미투자자들이 늘어나면서 유동성이 많아져 급등이 시작했었지만 또다시 금리 인상의 연속으로 2022년 주식시장은 폭망하고 말았습니다.

2023년 주식시장에 대한 전문가들의 의견은 비관적으로 보고 있지만 지난 대한민국 30년 주식시장의 2년 연속 하락장은 90년대 IMF이후 처음 있는 일입니다. 2023년 주식시장이 또다시 상승장이 될지 잠시 짚어 보겠습니다.

먼저 2023년 큰 경기침체가 90% 이상 올 확률이 있습니다. 경기 침체에 앞서서 공통적으로 감소해온 신규 주택 착공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경기침체가 기정사실인 건 맞지만 주식시장은 긍정적인 부분이 조금 있는데요

 

2023년 주식전망, 주식시장 이런 점이 있습니다.

고위험 채권이 많아지면 하이일드 스프레드는 급증합니다.

(하이일드스프레드=고위험채권금리-국채금리)

지금은 장기 장기 안정 박스권 내에서 움직이고 기업상황은 안정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원자재 가격이 안정적입니다. 물가선행지표인 WTI 유가가 꽤 안정적으로 하락해 주고 있으며 문제가 되는 것은 미국의 서비스업 임금 인플레이션이라 할 수 있겠네요 거기다 유가도 매물대에 닿아 반등할 시점이기도 합니다.

이와 유사 상황인 1980년대 초반만큼 증시가 빠졌습니다. 또 2023년 주식전망에 있어 긍정적인 부분은 1980년대 초, 1970년대부터 이어진 아프간전쟁과 오일쇼크 등으로 고물가가 이어지고 또 금리가 21.5% 까지 치솟았던 시절만큼 증시가 조정이 되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미국 기준금리가 21.5%가 올랐을 때 증시가 -28% 빠졌는데 지금 벌써 -28%가 빠졌는데 그러면 다 빠진 것인가 이렇게 볼 수도 있는 거겠죠? 물론 그때보다 물가 기준은 지금이 더 나을 수는 있으나 코로나19 이후 엄청나게 풀었던 돈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후폭풍은 과거와 비교할 수 없는 특수한 상황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지금과 비슷한 그 당시와 비교한다면 증시는 어느 정도 바닥이 나온 게 아닐까 하는 가능성을 열어둘 수 있겠죠?

그리고 중간선거 호재가 있습니다. 미국 중간선거가 있던 연 말고 다음 해 1,2분기에 증시가 항상 좋았습니다. 2023년 주식전망, 주식시장에서 또 하나의 긍정적인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22년 10월에도 반등을 했었습니다.

이렇듯 2023년 주식전망, 주식시장을 살펴보면 악재도 있고 호재도 있습니다. 증시와 경기침체는 다르게 움직인다는 것을 기억하시고 , 증시는 경기에 선행한다는 이유입니다. 환율은 반등 후 재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22년 말~2023년 주식시장전망은 조정 후 상승가능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단!!! 환율의 반등 움직임을 확인 후에 정확한 시나리오가 나올 수 있습니다.

늘 그렇듯 섣불리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늘 관망하고 지켜보면서 안전하게 투자하셔서 내 재산을 보호하는 것도 가장 중점을 두어야 할 부분입니다. 

주식은 올랐다고 좋아하고 내렸다고 나빠하는 것이 아니라 늘 평정심을 찾고 내가 기계가 되어야 합니다. 내가 이익을 몇 프로 올라가면 매도하고 또 손해 부분은 몇 프로까지 보고 매도할 것인지 잘 정하고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최고의 투자입니다. 

또 하나 굉장히 긍정정인 부분인데요 코스피 장기 추세는 훼손되지 않았습니다. 굉장히 안정적인 추세입니다.

2021년 코로나 때도 아래꼬리 후 엄청난 힘으로 말아 올려 추세를 회복했습니다.  2022년과 2023년 저점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정이 나온 후 상승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신중하게 추세를 지켜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모든 의견은 기본적인 추세 흐름을 보고 정리를 했습니다.

 

 

* 모든 투자는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중하고 또 신중하게 공부하셔서 한순간

차트의 움직임으로 흔들리지 마시고 항상 고민하고 투자하는 여러분이 되시길

 

바라며 현실직업에 충실하며 투자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