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의 진정한 가족
예수님의 진정한 가족은 육신의 친족도 아니고 율법을 잘 알고 있는 종교지도자들도 아닙니다.
오직 예수님을 통해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들입니다.
● 예수님은 어떤 분입니까?
23-27절 사탄을 결박하십니다. 서기관들은 예수님의 기적이 실제로 일어났다는 사실을 부인할 수 스스로 분쟁을 일으켜 망하기 위해 예수님에게 능력을 부여했다는 건 그 자체로 모순입니다. 예수님이 귀신을 축출하시는 것은 사탄의 재산을 약탈하시는 행동입니다. 약탈은 그 재산의 주인이 힘을 쓰지 못할 때 벌어지므로, 귀신의 통치자 사탄은 번번이 예수님에게 결박당하고 있는 셈입니다. 그러니 사탄의 힘을 과대평가하지 맙시다. 그 세력을 온전히 멸하실 때까지 더 강한 예수님을 의지합시다.
28-30절 성령의 능력으로 이루어지는 예수님의 사역을 사탄의 짓이라고 모독하고 외면하면, 성령께서 예수님을 통해 궁극적으로 이루실 사죄의 은혜도 누릴 수 없다고 하십니다.
●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20,21절 예수님은 식사할 겨를도 없이 밀려오는 사람들을 가르치고 치 유하시는데, 친족들은 예수님이 귀신 들렸다는 소문을 듣고 억지로 데려 가려고 찾아왔습니다. 분명 예수님을 위한 일이었지만, 그것은 십자가의 길을 가로막은 베드로처럼 (8:33) 하나님 나라를 방해하는 사탄의 일에 동조하는 불신앙이었습니다. 그들은 예수님과 육신적으로 가장 가까웠지만 예수님이 누구신지에 대해 가장 무지한 자들이었습니다.
31-35절 하나님 나라의 가족은 육신의 친족도 아니고 율법을 잘 아는 자도 아닙니다. 예수님을 통해 드러난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자입니다. 이 기준대로 예수님도 가족에게 외면당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제자들에게도 찾아올 수 있는 고난입니다. 실제로 초대교회 성도들은 가족에게 버림받는 일이 빈번했습니다. 하지만 예수님 안에서 형 제자매가 된 그리스도인들에게는 새로운 가족을 누리는 일이었습니다.
마가복음 3:20-35/ 하나님은 어떤 분입니까?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친족들이 예수를 오해하다 20 집에 들어가시니 무리가 다시 모이므로 식사할 겨를도 없는지라 예수의 친족들이 듣고 그를 붙 들러 나오니 이는 그가 미쳤다함일러라
서기관들의 무지를 바로잡으시다 22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서기관 들은 그가 바알세불이 지폈다 하며 또 귀신의 왕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낸다 하니 23예수께서 그들을 불러다가 비유로 말씀하시 되 사탄이 어찌 사탄을 쫓아낼 수 있느냐 24또 만일 나라가 스스 로 분쟁하면 그 나라가 설 수 없고 25만일 집이 스스로 분쟁하면 그 집이 설 수 없고 26만일 사탄이 자기를 거슬러 일어나 분쟁하면 설 수 없고 망하느니라 27사람이 먼저 강한 자를 결박하지 않고는 그 강한 자의 집에 들어가 세간을 강탈하지 못하리니 결박 한 후에야 그 집을 강탈하리라 28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 니 사람의 모든 죄와 모든 모독하는 일은 사하심을 얻되 29누구든지 성령을 모독하는 자는 영원히 사하심을 얻지 못하고 영원 한 죄가 되느니라 하시니 30이는 그들이 말하기를 더러운 귀신이 들렸다 함이러라 예수의 참 가족을 밝히시다 31 그 때에 예수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와서 밖에 서서 사람을 보내어 예수를 부르니 32 무리가 예수를 둘러 앉았다가 여짜오되 보소서 당신의 어머니와 동생들과 누 이들이 밖에서 찾나이다 33 대답하시되 누가 내 어머니이며 동생들이냐 하시고 34 둘러 앉은 자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내 어머니와 내 동생들을 보라 35 누구든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어머니이니라
2월 셋째 주 배척받은 왕(마가복음 3:20-35)
마음 열고,찬양과 나눔
우리들이 싸울 것은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의 근황을 나눠봅시다.
예수님은 식사할 겨를도 없이 열정적으로 사역하시는데, 예수님의 가족은 그런 예수님을 미쳤다고 비하합니다. 예루살렘에서 온 서기관들도 예수님이 바알세불의 힘을 이용해서 귀신을 쫓아냈다고 모함합니다. 이에 예수님은 어떤 나라도 스스로 분쟁하면서 세워질 수 없다 하시며, 도리어 예수님을 통해 새로운 가족, 하나님의 나라가 시작되었음을 선포하십니다.
마음 다해,말씀과 나눔
1. 예수님의 선한 사역이 엉뚱한 비판을 받습니다(22-30절).
1) 예루살렘에서 온 서기관들은 예수님의 사역을 어떻게 평가 절하합니까(22절)?
"예수가 귀신의 왕 바알세불의 힘을 이 용해서 귀신을 쫓아낸다."
2) 예수님은 서기관들의 주장에 대해 어떻게 반박하십니까(23-27절)?
사탄의 힘을 이 용한 것이 아니라, 사탄을 결박했기에 귀신을 쫓아낼 수 있었다."
3) 사람이 하나님께 용서받을 수 없는 죄는 무엇입니까(28-30절)? 성령을 모독하는 죄
나눔1 예수님이 사탄을 결박하지 않았다면 귀신도 쫓아낼 수 없었습니다. 예수님이 이미 승리하셨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이 이기신 전투에서 잔당을 소탕하는 임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세상에 사탄과 귀신들의 영향이 남아 있 는 영역, 우리가 물리쳐야 하는 악한 관습은 무엇인지 이야기해봅시다.
예수님이 다시 오시기까지, 사탄은 공중권세잡은자로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우리는 더욱더 사탄을 경계하며, 사탄에게 틈을 주지 말아야 합니다.
세상의 음주문화에는 음란함으로, 미디어 문화에는 동성애와 폭력적인 문화, 미신의 문화, 무당을 높이는 문화 등, 세상의 문화 곳곳에 사탄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오래전에 출간된 책 중에서 '마침내 사탄은 대중문화를 선택했습니다.'라는 책이 있을 정도 입니다.
세상문화 곳곳에 사탄의 문화가 물들었으니, 우리는 '문화 명령'의 사명자 답게 - 내가 있는 곳부터 하나님의 사랑과 복음으로 물들이는데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아갑시다!
나눔 2 기득권을 지키는 데만 급급한 서기관들은 예수님에게서 나타난 성 령의 능력을 귀신의 힘이라고 왜곡했습니다. 예수님의 일하심을 기쁘게 수 용하지 못하고 도리어 거부하게 되는 경우는 언제인지 나눠봅시다.
나눔2번은 가볍게 다룰 질문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성경에서 가장 무겁고 무섭게 다루는 것이 '성령훼방죄'입니다. 오늘 본문 28-30절에 있듯이, 하나님께서 하신일을 다른 것(귀신들, 이단들, 사람들, 환경 등)이 했다고 모욕, 왜곡하는 것이 - 영원히 용서받지 못할 죄 '성령훼방죄'입니다. 우리는 어떤 경우라도 하나님이 하신일을 기쁘게 수용하지 못하거나, 거부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일하심과 역사하심을 보며 '하나님이 하셨습니다!'라고 진실되게 고백하는 우리 목장이 되길 소망합니다.
2. 예수님은 혈통에 매이지 않는 새 하늘가족을 선포하십니다(202131-35절).
1) 열정을 다해 사역하시는 예수님을 친족들은 어떻게 대우합니까 (20,21절)?
예수님이 미쳤다고 생각하여 그 사역을 중지시키려 했다.
2) 예수님이 선포하시는 새로운 하늘가족관은 무엇입니까(31-35절)?
혈통에 의해 가족이 결 정되는 게 아니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하늘 가족의 구성원이다.
나눔3 교회 공동체는 새롭게 형성된 하늘 가족입니다. 하늘 가족의 특징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사는 것입니다. 나는 공동체 구성원들과 어떤 기 초 위에서 하늘 가족의 연대감을 형성하고 있는지 서로 나눠봅시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가 천국에서도 영원히 볼 예수님의 가족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은 무엇일까요?
성경에서 하나님의 3대뜻을 요약하면,
*문화 명령(하나님의 문화로 세상을 물들이자)
*사랑 명령(끝까지 서로 사랑하라!)
*전도 명령(잃어버린 자를 찾아 구원하라!)입니다!
하나님의 명령들에 초점을 맞춘 삶이 -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인생입니다. 우리가 비록 완벽하지는 못하다라도, 하나님의 뜻대로 살기 위해 최선을 다함으로 - 예수님께서 인정하시는 예수님의 가족이 되는 '우리 목장' 이 되시길 기도합니다!
마음 모아, 함께 기도
삶_사탄의 권세에 눌리지 말고 성령의 능력으로 승리할 수 있게 하소서.
공동체_교회 지체들이 새로운 하늘 가족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며 하나 로 연대하게 하소서.
카테고리 없음
예수님의 진정한 가족
반응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