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첫째 주
왕의 자격
신명기 17:14-20
마음 열고, 찬양과 나눔 너 하나님께 이끌리어(찬송 312장, 구 341장)
지난 한 주 어떻게 지냈는지 서로의 근황을 나눠봅시다.
2월의 주제는 '왕의 귀환'입니다(1주 '왕의 자격', 2주 '왕의 오심', 3주 '배척받은 왕’, 4주 '생명의 왕'). 이스라엘 주변국은 왕을 신, 혹은 신의 아들로 여겼습니다. 왕은 백성 위에 군림하며 막강한 권력으로 거의 모든 일을 자기 뜻대로 할 수 있는 존재였습니다. 그들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군사력과 경제력을 강화하여 부국강병을 이루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왕은 달랐습니다. 이스 라엘의 왕에게 요구되는 자질과 책임을 보면 그 역할을 알 수 있습니다.
마음 다해,말씀과 나눔
1. 이스라엘 왕은 이방의 왕과 달라야 합니다(14-17절).
1) 이스라엘 왕이 기본적으로 갖춰야할 자격 요건은 무엇입니까(14,15절)?
이스라엘 형제중 한사람으로서 하나님이 선택한 자여야 한다.
2) 왕이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16,17절)?
① 16절: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려보내지 말아야 한다
② 17a절: 아내를 많이 두지 말아야 한다.
③ 176절: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아야 한다.
나눔1 이스라엘 왕의 가장 기본적인 자질은 이스라엘 사람이어야 하고 하 나님의 선택을 받아야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을 알고 경외하는 사람, 하나님의 인정을 받는 사람이 왕이 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신앙 지도자에게 이것이 왜 중요한지 이야기해봅시다.
나눔2 군사력을 강화하고, 결혼 동맹을 통해 많은 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경제적인 번영을 이루는 것이 이방 군주들에게 있어 최고의 자질 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 왕은 이런 일을 경계해야 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서로 이야기해봅시다.
2. 이스라엘 왕이 힘써 할 일이 있습니다(18-20절).
1) 이스라엘 왕이 평생 해야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18,19절)?
율법서를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 율법을 지켜 행해야 한다.
2) 왕이 율법을 가까이할 때 얻는 유익은 무엇입니까(20절)?
그의 마음이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율법을 온전히 지킬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그의 범위가 장구할 것이다.
나눔3 이스라엘 왕이 가장 힘써야 하는 일은 말씀을 가까이하며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었습니다. 한마디로 왕은 말씀의 통치를 받아야 했습니다. 훌륭 한 지도자가 되고 올바른 지도력을 행사하는데 말씀 묵상은 필수입니다. 말씀을 묵상하는 지도자와 그렇지 않은 지도자가 어떻게 다를지 이야기 해 봅시다.
공동체의마음 모아, 함께 기도
삶_세상의 방식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말고 하나님의 뜻을 따르게 하소서
공동체_말씀을 가까이하고 묵상하며 말씀의 통치를 받게 하소서.
결론
오늘 말씀 전체를 보면. 이스라엘 왕에게 부여된 제한적 지위와 권력은 왕 위에 참된 왕이신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왕 같은 제사장으로 세우셨습니다.(벧전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나님을 대리하여 세상을 다 스리게 하셨으니, 우리도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아야 합니다. 특히 교회의 지도자는 권력을 휘두르는 세속 통치자와 달리 하나님이 유일하신 왕이고, 우리는 그의 대리 통치자임을 기억합시다.
16,17절 왕이 너무 큰 권력을 갖지 못하도록 여러 제한 규정을 세우셨습니다. 병마와 아내를 많이 두는 것과 은금을 많이 쌓아 두는 것은 세상 방식으로 힘과 권력을 유지하려는 방법이었습니다. 하나님은 세상의 방법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그 나라를 돌보기 원하셨기에 이스라엘 왕이 이방 군주와 같아지지 못하도록 처음부터 막으신 것입니다.
우리도 세상처럼 더 많이 갖고 쌓아두는 것이 진정한 힘이라 생각하지 않습니까?
우리 힘과 도움은 오직 하나님이라고 고백하며 하나님만 신뢰하고 의지해야 합니다.
●나(우리)에게 주시는 교훈은 무엇입니까?
14,15절 외국인을 왕으로 세우지 말라는 규정은 배교와 우상숭배의 위험 때문입니다. 사람 지도자를 필요 이상으로 높이거나, 반대로 그들의 직무에 부여된 권위를 함부로 무시하지 않는 균형이 필요합니다.
18-20절 왕이 가장 우선해야 할 일은 율법을 필사하여 곁에 두고 주야로 읽고 묵상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을 경외하게 되고, 겸손한 왕이 된다는 것입니다.
백성 위에 군림하는 왕이 아닌 백성을 섬기는 하나님이 기대하시는 왕이 될 것입니다.
지도자는 매일 말씀을 묵상하며 하나님의 통치를 받아야 합니다. 훌륭한 지도자가 되는 길은 바로 '말씀'에 있습니다. 지도자는 저와 목사님 뿐아니라 말씀을 전하는 전도하는 여러분에게도 해당되는 것입니다.
왕의 자격 14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 그 땅을 차지하고 거주할 때에 만일 우리도 우리 주위의 모든 민족들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나거든 15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 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것이며
왕이 경계할 일 16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으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 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 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 17그에게 아내를 많이 두어 그 의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이며 자기를 위하여 은금을 많이 쌓지 말 것이니라
왕이 힘써야 할 일 18그가 왕위에 오르거든 이 율법서의 등사본 을 레위 사람 제사장 앞에서 책에 기록하여 19평생에 자기 옆에 두고 읽어 그의 하나님 여호와 경외하기를 배우며 이 율법의 모든 말과 이 규례를 지켜 행할 것이라 20그리하면 그의 마음이 그의 형제 위에 교만하지 아니하고 이 명령에서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아니하리니 이스라엘 중에서 그와 그의 자손이 왕 위에 있는 날이 장구하리라
댓글